불교상식/교리문답
벼랑 끝에 선 고려 태조 왕건을 살린 은신처, 비슬산 은적사

포교를 위한 불교기초상식(15)

관리자 | 2007.04.04 10:28 | 조회 1069
낱말풀이-2 *사생(四生) -생물이 나는 형식의 네가지. 태생(胎生), 난생(卵生), 습생(濕生). 화생(化生). *백팔번뇌(百八煩惱) -사람의 마음을 어지럽히는 108개의 번뇌. 육근이 육진을 대할 때 생기는 호(好), 악(惡), 평(平)의 관념과 고(苦), 락(樂), 습(拾)의 받아 들여짐으로써 36가지 번뇌가 있는데 이것이 과거, 현재, 미래에 걸쳐 108가지가 된다. *사대(四大) -물질을 구성하는 사대원소, 지(地), 수(水), 화(火), 풍(風)으로서 만물이 이루어 진다고 한다. *사상(四相) -아상(我相), 인상(人相), 중생상(衆生相), 수자상(壽者相). *삼계(三界) -일체 중생이 방황 윤회하는 세가지 세계. 욕계(欲界), 색계(色界), 무색계(無色界), 또는 불계(佛界), 중생계(衆生界), 심계(心界)를 말한다. *삼법인(三法印) -불교의 근본이념, 제행무상인(諸行無常人), 제법무아인(諸法無我人), 열반적정인(涅槃寂靜印) *삼독(三毒) -탐욕(貪慾), 진애(嗚恚), 우치(愚痴)의 세가지 번뇌-탐내고 화내고 어리석은 마음 *삼보(三寶) -불(佛:진리를 깨우치는 사람, 부처님)과 법(法:부처님께서 말씀하신 이치), 승(僧:불법(佛法)을 따르고 추구하는 승려) *삼세(三世) -과거, 현재, 미래 또는 전세(前世), 현세(現世), 내세(來世) *삼십이상(三十二相) -부처님의 몸에 갖춘 32가지의 성스러운 모습(예:미간백호상) *삼장(三藏) -경(經), 율(律), 논(論). 부처님이 말씀하신 진리의 교법인 경(經), 부처님이 정하신 계율(戒律),교법에 대한 제자들의 논설, 주석 등 세가지를 말하는데, 이것이 곧 불교의 근본 성전(聖典)이 된다. *삼신(三身) -법신(法身):만물의 본체로서 빛도 모양도 없는 이불(理佛), 보신(報身):한 없는 원과 행의 과보로 나타난 원만한 불신(佛身), 응신(應身:보신불을 보지 못하는 이를 위해 나타나는 불신(佛身) 등 삼불신(三佛身)을 말한다. 법신, 보신, 화신으로 말하는 것도 있다. *삼존불(三尊佛) -본존과 양편에 모시고 있는 분 1)미타삼존-아미타불과 관세음보살, 대세지보살 2)약사3존-약사여래, 일광보살, 월광보살 3)석가3존-석가여래, 문수보살, 보현보살 *십호(十號) -부처님의 열가지 이름. 여래, 응공, 정변지, 명행족, 선서, 세간해, 무상사, 조어장부, 천인사, 불세존. *색즉시공(色卽是空) -색(色)은 모든 유형적 물질(有型的)을 말하는데, 이것은 인연으로 소생(所生)한 것으로 실유(實有)가 아니므로 공(空)하다는 뜻. 공(空)은 없다는 것이 아니라 유(有)와 무(無)의 초월적 의미를 갖는다. *수기(授記) -부처님이 제자들에게 미래에 부처가 될 것이라고 한 예언 *승(僧) -승가(僧伽), 스님, 교단생활(敎團生活)을 하는 화합한 대중. 최소한 4인(人)이상의 비구가 한곳에 모인 단체 *아라한(阿羅漢) -소승의 교법을 수행하는 성문(聲聞), 4과의 가장 윗자리(수다원, 사다함, 아나함, 아라한과) *열반(涅槃) -니르바나의 음역 불생(不生), 불멸(不滅)을 뜻한다. 모든 번뇌의 속박에서 벗어나고 진리를 찾아 불생불멸의 법을 체득한 경지, 업적. *십팔계(十八界) -6근과 6경과 6식의 총칭   
[알림] 본 자료는 대전 계족산 용화사에서 제공된 자료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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